본문으로 바로가기

장애친화 산부인과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여성장애인을 위한 안전한 임신․출산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생애주기별 여성질환 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여성장애인의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건복지부 사업입니다.

 

 서울대학교병원은「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의거 보건복지부로부터 장애친화 산부인과로 선정되어 2023년 5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진료 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ONE-STOP 진료실 운영, 장애인 화장실 개선, 손잡이 및 점자표지 설치 등 시설 부분을 보강하였고, 특수휠체어, 휠체어 체중계, 전동휠체어 충전기, 이동식 환자 리프트 등 장애친화적 장비를 구비하였습니다.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산부인과 전문의 뿐만 아니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간호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약사 등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부인과 외래, 분만장, 병동에 코디네이터를 배치하여 여성장애인의 진료 전 과정에서 24시간 공백 없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태아센터 및 희귀질환 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태아에게 유전될 수 있는 장애, 선천성 기형, 희귀 난치성 유전 질환의 산전 검사 및 출생 후 치료에 대한 다학제적 진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여성장애인의 자궁 및 난소에 발생하는 양성 부인과 질환 진료 뿐 만 아니라 부인암에 대한 다학제적 진료를 제공합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