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형외과, 산과

정형외과마취

정형외과 수술의 부위 및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형외과 마취 전문의는 해당 수술 부위 및 종류에 알맞는 마취 방법을 선택합니다.

기본이 되는 전신마취는 환자의 의식 소실 및 신경근 차단을 통해 인공 호흡을 유지하며 시행하게 되며, 척추 수술 및 범위가 큰 종양 수술, 상지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합니다.

척추 및 경막외 마취는 환자의 의식은 유지하되 하지로 가는 척수신경을 국소마취제로 차단하여 수술 중 감각 및 운동을 차단하게 됩니다. 물론 진정제 투여를 통해 수술 중 수면 유도가 가능합니다.

상완 신경총 차단은 상지 수술 환자 중 일부 전신마취의 위험성이 높거나, 수술 범위가 적고 수술 시간이 짧은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수술 중 마취를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수술 후 통증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퇴신경 차단술, 좌골신경 차단술, 상완신경총 차단술 등 여러 가지 말초 신경 차단술을 시행하여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수술 부위에 따라 알맞은 신경 차단술을 통해, 기존에 널리 사용하는 마약성 진통제를 기반으로 한 정맥 무통주사에 비해 적은 부작용 및 우수한 진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산과마취

산과마취는 진통 및 분만 시 산모에게 적절한 통증 경감과 마취를 제공하며, 임신과 분만 전후의 산모와 태아의 안녕을 목적으로 합니다. 질식 분만 시에는 분만 진통의 적절한 경감을 위하여 경막외 혹은 척추/경막외 마취를 시행하여 분만 전후 산모의 통증을 최소화합니다. 제왕절개 수술 시에는 수술을 위한 마취와 제왕절개 수술 후 통증에 대한 관리를 제공합니다. 제왕절개 수술을 위한 마취는 척추 혹은 경막외 마취를 주로 시행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마취를 시행합니다. 분만 외에도 산모의 자궁경부 봉합술, 태아의 수술을 위한 마취를 산모에게 제공합니다.

산모의 마취 시에는 임신에 따른 생리적 변화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마취를 시행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고령 및 고위험 산모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더 적절한 산과마취의 지식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하여 수술 중 마취뿐만 아니라 수술 전 산모의 상태를 파악하여 가장 적절한 마취 방법을 계획하고, 안전한 분만을 위하여 산과, 소아과, 중환자분과의 의료진과 협업하며, 수술 후 통증관리를 포함한 산모 관리를 담당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