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폐 수술, 기도관리

기도관리
기도관리는 전신마취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부분으로, 기도를 통해 환자분께 산소를 공급하고 마취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기도관리에 어려움이 없으나, 드물게 기도 확보가 어려운 환자분에서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마취 전 기도 평가를 시행하고, 다양한 장비를 구비하여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기도관리 지식 및 술기를 끊임없이 새롭게 습득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폐마취
폐수술 및 일부 흉부 수술에서는 안전한 수술 진행을 위해 일측 폐환기가 필요합니다. 일측 폐환기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이중관 기관내 튜브, 기관지 차단기, 기관지 내시경 등의 특수 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폐와 기도의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비롯하여 호흡과 관련된 생리학적 지식, 수술 술기에 관한 지식 등이 요구됩니다.

폐마취 담당 의료진들은 수술 중에 안정적으로 일측 폐환기를 유지하고 수술을 받는 환자분들이 합병증 없이 빠르게 회복하도록 하기 위해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학술 활동을 통해 최신지견을 습득하고 관련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