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금연클리닉

성공적인 금연의 시작 금연클리닉이 함께 합니다.

클리닉 소개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질병은 ‘흡연’으로 알려져 있으며, ‘흡연’은 사망 및 질병의 발생과 관련된 위험요인 중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의 사망에 20%, 암 사망에 29%, 폐암의 사망에 83%기여합니다. 


오랫동안 담배를 피워오신 분들은 자신의 의지만으로 담배를 끊기 어려운 상태이며, 의사와 함께하는 행동요법, 니코틴 대체 요법, 약물요법으로 금연의 성공 및 유지를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금연 클리닉은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방문에서는, 흡연력, 질병력, 니코틴 의존도를 측정하며, 기본 검사와 선택검사를 통해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흡연 관련 질병위험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을 통해서 금연 날짜를 정하고, 금연 서약서를 작성하고, 금연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상되는 금단증상과 대처법에 관해서 교육을 받고 필요한 약물을 처방 받습니다. 


흡연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 2위인 암과 심혈관계 질환의 주된 원인이며, 교정할 수 있는 건강위험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인자입니다. 금연 클리닉에서는 담당 주치의의 진료를 통해 담배에 대한 의존도와 흡연이 미치는 개개인의 위험에 대한 평가와 함께, 흡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에 대한 진단을 합니다. 맞춤형 상담 요법과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여러 가지 약물치료 등을 이용하여, 금연의 성공 및 유지를 도와드립니다. 다음 방문은 2주 후, 4주, 8주 후에 3차례 이뤄지고, 금단증상여부, 약물 부작용에 관해서 점검을 받고,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서 금연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초진 시 시행했던 검사에 관해서 설명 듣고, 이에 따라서 건강관리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마지막 방문은 12주 후에 이루어지며, 최종적으로 흡연 혹은 금연 상태에 관한 설문을 통해서 재평가 하며, 금연 지속의 중요성,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을 시행하게 됩니다. 


금연 클리닉에서는 담당 주치의의 진료를 통해 담배에 대한 의존도와 흡연이 미치는 개개인의 위험에 대한 평가와 함께, 흡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에 대한 진단을 합니다. 맞춤형 상담 요법과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여러 가지 약물치료 등을 이용하여, 금연의 성공 및 유지를 도와드립니다.

담당교수 및 전임의

/
박진호
/
윤재문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