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술후 관리

항응고 요법

조회수 : 7,638 등록일 : 2021-09-10
정상인 사람의 몸은 상처로 생긴 출혈로 혈액이 외부에 노출될 때나 혈관 내에 이물질이 들어 왔을 때 피의 덩어리인 혈전을 생성하려 합니다. 이로 인해 치료의 목적으로 인공 판막등의 인조 물질을 심장이나 혈관 내에 삽입했을 경우에는 여기에 혈전이 생성되게 되면서 인공 판막이 기능을 못하게 되거나, 통로 역할을 하는 도관이 막히거나, 혈전이 몸의 다른 장기로 떨어져나가 그 장기의 혈관을 막아서 기능을 못하게 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혈전이 뇌로 가서 중풍(뇌졸중)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몸의 정상적인 응고 시스템을 억제할 수 있는 치료가 별도로 필요한 것입니다.
 항응고 요법이 필요한 경우
인공 판막을 삽입한 판막 이식 환자
판막륜 링을 이용한 판막 성형술을 받은 환자
큰 정맥혈이 지나는 길에 인조물질을 이용한 수술을 받은 환자
동맥이나 폐동맥 등에 인조 혈관 등을 사용하여 수술을 받은 환자
폐색전증, 심부 정맥 혈전증이 있는 환자
혈액 응고 기능에 이상이 있어 항응고 치료가 필요한 환자
좌심실 확장으로 혈전 형성이 잘 되는 환자
심방 세동이 있는 환자
승모판 협착증으로 혈전 형성이 되었거나 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
 항응고 치료제
대표적인 것은 헤파린(Heparin)과 와파린(Wafarin, 쿠마딘으로도 불리웁니다)이 있습니다. 헤파린은 주사제이기에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외래에서 사용할 수는 없어서 입원한 경우에만 쓰고, 퇴원 무렵이 되면 경구 복용약인 와파린을 처방합니다. 또한 항응고제는 아니지만, 혈소판의 기능을 억제하여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항혈전제로 아스피린(로날), 디피리다몰(dipyridamole), 티클로피딘(Ticlopidine) 등이 있습니다. 이는 항응고제와 단독 또는 병행하여 사용됩니다. 와파린을 이용한 기존의 항응고 요법이 혈전 생성의 위험을 막기보다 출혈의 위험을 높일 것으로 판단되면, 소아나 노인의 경우에 항혈전 제로 항응고 치료를 대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와파린 복용시 주의사항
와파린은 다른 약과 달리 복용량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효의 개인차가 매우 커서 치료에 필요한 적정 혈중 농도를 맞추지 못하면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과할 때는 출혈성 경향이 높아져 쉽게 멍이 든다거나, 코피가 자주 나고 잘 멈추지 않으며, 혈뇨를 보이거나, 혈변을 볼 수 있으며, 생리 양이 많고 길어질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다른 소인과 함께 작용하여 뇌출혈 등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용량이 부족하다면 치료 효과가 나오지 않아 혈전 생성으로 수술의 효과가 없게 되거나 뇌졸중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퇴원하기 전까지는 적정한 용량을 맞추기 위해 매일 혈액 응고 검사를 시행하여 그 용량을 조절하고, 퇴원 후에도 정기적으로 혈액 응고 검사를 시행하여 그 용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환자는 담당 의사나 전문 약사가 알려준 복용량을 정확히 기억해 두었다가 매일 같은 시간에 정확히 복용해야 하며 와파린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약물이나 음식물, 과음 등은 피해야 합니다. 와파린 복용시의 출혈성 경향 때문에 치과 치료 등의 특수한 처치나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에는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쿠마딘의 복용을 잊은 경우는 당일 생각이 난 경우에는 생각난 즉시 복용하고 다음날 생각이 난 경우에는 전날 것은 무시하고 당일 복용량만 복용하면 됩니다. 한번에 두 배의 용량을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복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담당 의료진에게 정확한 날자를 기록해 두었다가 알려 주어야 합니다.


이전글 세균성 심내막염 예방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