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

총 게시물: 22
게시판 검색
  •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아이들이 조심해야 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음식을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염분과 기름기가 너무 많은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심기형 수술 후에는 퇴원 후 특별히 수분 제한이나 식사 제한을 할 필요가 없지만, 복잡 심기형 수술 후에는 경우에 따라 수분 제한이나 염분이 적은 식사를 비교적 엄격하게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되도록 소화가 잘 되는 유동식이 좋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의료진이 먹는 양을 제한하는데 이는 심장이 안정을 찾을 때까지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서입니다.

    수술 후에 심한 심부전이 없으면 소화에 부담을 주고 너무 짠 음식이 아니라면 특별히 조심할 음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퇴원 후 약 2-3개월 정도는 식욕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저염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큰 아이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양념은 모두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다만, 매우 짠 음식인 단무지, 라면, 햄버거, 베이컨, 포테이토칩 등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환아의 소화 상태를 잘 관찰하고, 환아의 얼굴이나 전신이 붓는지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우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심부전 증세가 있다면 염분량이 모유와 같이 낮은 우유를 주거나 묽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는 평소대로 먹여도 됩니다.

    음식은 아이들 입맛에 맞게 만들어야 아이들이 잘 먹게 되고 성장 발달을 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 전이나 수술 후 특별한 음식을 해 줄 필요는 없고,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고루 섭취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선천성 심장병이 있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선천성 심장병으로 인한 증상이 있으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은 심부전으로 생기는 증상과 청색증이 있습니다.

    심부전을 동반한 심장병이 있는 경우 어린 영아에서는 아기가 움직임이 별로 많지 않고, 잘 먹지 않으며, 먹을 때에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식은 땀을 많이 흘리며 체중이 잘 늘지 않고 호흡이 빨라지는 빈호흡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감기 등 호흡기 감염에 잘 걸리게 됩니다.
    청색증을 동반한 심장병이 있는 경우 입술, 손톱 등의 점막이 푸르스름하게 보이고 심한 경우에는 새파랗게 질려 넘어가 기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큰 소아에서는 운동 시 남보다 힘들어 하거나, 운동을 잘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는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비정상적으로 매우 빠른 경우, 실신을 보이는 경우, 그리고 경련을 보이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전혀 없는데도 심장병을 알게 되는 경우는 대부분 예방 접종이나 감기 치료를 위하여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을 때 심잡음이 청진되어 발견되는 경우입니다.

    선천성 심장병은 질환의 종류가 많고 아기마다 병의 정도와 경과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선천성 심장병을 있는 아기의 예방 접종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선천성 심장병 아기도 정상 아기와 똑같은 예방 접종을 해주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가능하면 모든 기본 예방 접종을 예정대로 시행하여 각종 감염성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술 전에는 정상인 아기처럼 동일한 스케줄로 예방 접종을 하면 되고, 가까운 소아과에 가서 접종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술 계획이 잡히게 되면 적어도 수술 전 2주 내에는 예방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원칙적으로 수술 및 회복기간이 없었던 것처럼 생각하고 스케줄대로 예방 접종을 하면 됩니다. 통상적으로는 수술 후 2개월 후부터 예방 접종을 다시 시작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심장 수술 후 완전히 완쾌되는데 보통 2개월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감기를 자주 앓는 심장병 환자들은 독감이 유행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을 할 때 수혈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혈액을 통해 감염될 수 있는 B형 간염은 가능하다면 수술 전에 미리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받았거나 받지 않았거나 아기의 전신 상태가 좋지 않으면 예방 접종을 신중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심부전 증세가 심한 경우와 청색증형 심장병 아기가 무산소 발작을 자주 일으킬 때는 접종을 연기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뇌손상을 받았거나 신경 증세를 보였던 경우는 일반 아이들처럼 백일해 예방 접종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폐동맥 고혈압이 있거나 수술 후 폐 손상으로 인해 폐기능이 떨어진 환아에서는 9월부터 시작해서 독감이 유행하기 전인 11월 전까지는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잡 심기형 중 비장이 없는 무비증 환아의 경우는 수두, MMR,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과 같은 생백신 접종은 금기로 되어 있습니다. 생백신 이외의 예방 접종은 할 수 있고, 특히 비장이 없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백신으로 만들어진 폐구균 백신과 뇌수막염 백신, 그리고 독감 백신의 접종을 요합니다.

  • 선천성 심장병 아기가 치과 치료를 받을 때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 건가요?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환아나 심장 수술을 받은 아이들은 세균 감염에 의한 감염성 심내막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상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여야 합니다. 감염성 심내막염이란 혈액 속으로 들어간 세균이 심장 내막에서 염증을 일으키며 곪게 되어 결국 전신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병입니다. 세균이 혈액으로 들어가는 경로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이 입 안에 있는 세균이 잇몸의 상처난 부분이나 충치나 치아 치료 과정 중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때문에 치아 관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평소에 구강 위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사탕이나 과자 같은 당분이 많은 음식물은 피하는 것이 좋고, 식사 후에나 자기 전에 꼭 양치질을 하도록 하며 정기적으로 구강 검사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충치가 생기면 많이 썩어서 치수까지 상하기 전에 조기 치료를 하는 것이 좋으며, 치과 치료를 할 때에는 반드시 항생제를 미리 복용하여 감염성 심내막염을 예방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 전에 반드시 치과 선생님이나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 항생제를 처방 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에 잔여 병변이 남아 있거나, 혈관이나 심장 내에 인조 물질을 삽입한 경우에는 더욱 항생제 예방 요법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심장 수술을 받은 후 3-6개월 간은 치과 치료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인공 판막을 삽입한 환자 중에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치과 치료 자체가 출혈 때문에 위험할 수 있으므로 3차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복용하고 있는 약물을 바꾸고 관찰하면서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 수술 후에 학교는 언제부터 다닐 수 있나요?

    심장 수술 후의 환아의 경과는 환아가 가진 질환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한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한가지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수술 후에 특별한 합병증이 없이 퇴원한 환아의 경우에는 대개 3-4주 후에는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큰 지장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학령기 아이들은 수술 후 4주 정도 쉬고 학교 생활을 시작하면 됩니다. 이후에 학교에 다니면서 활동량을 서서히 증가시키면 됩니다.

    등교 후에도 개심술시 갈라진 흉골이 완전히 붙는 데 수술 후 6-8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심한 운동이나 자전거 타기, 가슴에 충격을 주는 무리한 장난 등은 흉골이 완전히 붙을 때까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개심술이라고 불리는 심장 내부의 결함에 대한 수술은 대부분 심장을 정지시킨 후에 하게 됩니다. 심장은 잠시도 뛰지 않으면 살 수 없기 때문에 심장 수술을 하는 동안에는 심장과 폐의 역할을 대신해 주는 인공 심폐기를 사용하여 생명을 유지시켜 주고, 환자의 체온을 낮추어 주어서 체내 각종 장기의 산소 요구량을 낮추어 줍니다. 또한 심장 정지를 유도하기 위해 심장 보호액을 함께 넣은 심정지액을 관상 동맥에 주입하여 깨끗한 수술 시야를 확보하고 정교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을 다 마친 후에는 체온을 올려 정상이 되게 하고, 심장 박동을 다시 유도하여 교정된 심장으로 이전처럼 온 몸에 혈액을 보내도록 하고 인공 심폐기를 몸에서 떼게 됩니다.

    위와 같은 통상적인 개심술 외에, 인공 심폐기를 사용하지 않고 수술 하는 경우도 있고, 심폐기는 사용하지만 심장 정지는 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체온을 섭씨 18도까지 내리고 순환을 완전히 정지시킨 후 수술하는 경우 등 다양한 방법이 심장병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되어 사용됩니다.

    대부분 선천성 심장병은 한번의 수술로 완전 교정이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 두 단계 또는 그 이상의 단계를 거쳐서 완전 교정 수술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 번의 수술을 받을 지는 심기형의 종류에 따라, 같은 심기형이라도 병의 양상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단계적 수술이 필요한 이유는 심장병의 구조가 완전 교정 수술을 하기에 부적합하므로 교정수술에 적합하도록 심혈관 상태를 만들어 주기 위한 경우도 있고, 저체중이나 전신 감염 상태 등 환자의 상태가 일차 완전 교정 수술을 하기에 너무 위험한 경우에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수술 후에 정상적인 성장을 할 수 있나요?

    수술 후에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지 뒤쳐질 지는 수술 후에도 남아 있을 수 있는 심장 이상의 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심장에 구조적, 기능적 이상이 없다면 성장에 이상은 없는 게 당연합니다. 심장 수술 후 심장에 문제가 없는 데도 불구하고 성장 장애가 있다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찾아 보아야 합니다.

    심장 수술 후에도 심장의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중요한 잔존 기형이 남아 있거나, 폐동맥 고혈압이 지속되는 환아라면 성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수술 전 심부전의 증상과 함께 성장 장애가 있다가 수술 후 심기형이 교정되면서 발육이 매우 좋아져 다른 아이들처럼 성장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다만, 선천성 심장병에 대하여 오래동안 치료 받지 않고 어느 정도 나이가 지난 뒤에 수술을 한 경우에는 따라 잡기 성장이 잘 이루어 지지 않는 아이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첫아이가 선천성 심장병일 경우 다음 아이가 심장병일 확률은?

    일반적으로 첫아이가 선천성 심장병이 있는 경우 다음 번 아이에서 선천성 심장병이 생길 가능성은 2~6% 정도 됩니다. 첫 아이가 정상인 경우 다음 아이가 선천성 심장병이 생길 확률이 1%인 것에 비하면 2-6배의 높은 확률을 보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통계일 뿐 다음 아이를 가지는 것을 주저해서는 안됩니다. 주저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선천성 심장병은 단순 심기형이 훨씬 흔하고 이 경우는 첫아이와는 무관한 확률로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형제 중 2명이 심장 기형이 있을 경우 다음 자녀가 심장 기형이 있을 확률은 8.4%, 3명이면 50% 이상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유전 상담을 통해 다음 아이에 대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드물지만 첫아기가 일부 유전적 이상을 가진 복잡 심기형이었다면, 둘째 아이 임신에 대해서 심장 전문의와 상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선천성 심장병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는 정상 아이들보다 감기나 폐렴 같은 호흡기 질환에 더 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기 질환에 걸리게 되었을 때 경과도 더 길고 심각한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심장 질환의 악화가 감기 증상과 비슷하게 시작해서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계속되거나 점차 심해지는 경우는 반드시 심장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벼운 감기는 일반 소아과에서 받는 적절한 치료로도 충분하고, 일반 소아과에서 치료받는 경우는 반드시 심장병에 대한 치료 병력을 자세히 의사에게 알려주어서 처방에 참고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술로 완전 교정에 성공한 환자에서는 감기 치료에 있어서 일반인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선천성 심장병 환아가 비행기 여행을 해도 되나요?

    선천성 심장병으로 수술을 하여 심기형이 교정이 된 환아들은 대부분 자유롭게 비행기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동맥 고혈압으로 인한 폐쇄성 폐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와 수술 후에도 저 산소 혈증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고도 9000m 이상의 상공에서는 호흡 곤란이나 순환기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비행기 여행시에는 미리 항공사와 상의하여 산소 마스크와 구급용 산소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환자들은 고산 지대를 여행할 때에도 마찬가지의 주의를 요하고, 해발 위치가 높은 고지대에서는 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 심장 박동기를 달고 있는 환자가 공항에서 안전 검색을 할 때에는 자동 검색 장치가 울리므로, 인공 심장 박동기를 달고 있는 환자는 미리 검색원에게 이야기하여 수동 검색을 받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