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술후 관리

수술후 식사 관리

조회수 : 5,422 등록일 : 2021-09-09

선천성 심기형의 수술 후에 일반적으로 음식을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염분과 기름기가 너무 많은 음식은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심기형 수술 후에는 퇴원 후 특별히 수분 제한이나 식사 제한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복잡 심기형 수술 후에는 경우에 따라 수분 제한이나 염분이 적은 식사를 비교적 엄격하게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되도록 소화가 잘 되는 유동식이 좋습니다. 우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심부전 증세가 있다면 염분량이 모유와 같이 낮은 우유를 주거나 묽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는 평소대로 먹여도 됩니다.

수술 직후에는 의료진이 먹는 양을 제한하게 되는데 이는 심장이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하면서 안정을 찾을 때까지 심장에의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함입니다.


수술 후에 심한 심부전이 없으면 소화에 부담을 주고 너무 짠 음식이 아니라면 특별히 조심할 음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퇴원 후 약 2-3개월 정도는 식욕에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저염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큰 아이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양념은 모두 사용하여도 무방하지만, 매우 짠 음식인 단무지, 라면, 햄버거, 베이컨, 포테이토칩 등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환아의 소화 상태를 잘 관찰하고, 체내에 수분이나 나트륨 과다로 환아의 얼굴이나 전신이 붓는지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음식은 아이들 입맛에 맞게 만들어야 아이들이 잘 먹게 되고 성장 발달을 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 전이나 수술 후 특별한 음식을 해 줄 필요는 없고,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고루 섭취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수술 후 운동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