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사시 유의사항

대장내시경
대장이 깨끗하게 비워져야만 편안하고 정확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으므로, 다음 일정표에 따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만약, 약을 다 드시지 못하시거나 금식 이후 간식을 추가로 드신 경우에는 장 청결이 적절하지 못하여 검사 시간이 길어지고 복통 등의 불편감이 가중될 수 있으며 잔변이 많은 경우에는 당일 대장내시경 검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보내드린 물품 : 500mL 용기, 쿨프렙산 A제 파우치 4포 + B제 파우치 4포, 가소콜 1팩(장내 가스, 기포 제거제)

보내드린물품

다음의 설명에 따라 보내드린 관장약을 차가운 생수에 녹여서 드십시오.


일시

내용

검사 3일전부터

-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포도 등), 잡곡류(검정쌀, 콩, 현미 등),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 나물류, 버섯류, 김치류, 고추가루가 포함된 음식은 드시지 마십시오.
- 가급적 흰 쌀밥, 죽, 두부, 달걀 등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검사전날

아침, 점심

- 대변을 채취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안내문 참조)
- 아침, 점심 식사는 반찬 없이 흰죽 또는 미음으로 가볍게 드십시오(오후 1시까지). 
- 오후 1시 이후에는 생수 이외에 다른 것을 절대 드시지 마십시오.

오후 5시

~6시 30분 

점심 식사 이후에는 금식하시고, 관장약만 복용합니다.
① 쿨프렙산 A제 1포와 B제 1포를 500mL 용기에 넣습니다.
② 500mL 용기에 생수를 표시선까지 넣어주시고 흔들어 용해시킵니다.
③ 잘 녹인 쿨프렙산 500mL 용액을 15분마다 250mL씩 2회에 나누어 신속하게 복용하십시오. (조금씩 흘려 마시면 안됩니다./ 차가운 물에 녹여 복용하시면 마시기 편안합니다.)
④ (1~3)의 과정으로 500mL 용액을 한번 더 조제하여 복용합니다.
⑤ 생수 500mL (약 유리컵 2컵분량)를 추가로 복용합니다.

저녁 9시

~10시 30분

 1차 복용 후 1~4의 과정을 반복하여 2차 복용합니다.
 마지막 복용하는 생수 500mL에 가소콜 1팩(가스제거제)을 넣고 복용하십시오. 


 ※ 약을 드실 때 간혹 약간의 구역질이나 오한이 날 수도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 약물을 모두 드신 후에는 물을 포함한 어떤 음식도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 평소 변비가 있으신 분은 3일 전부터 변비약을 함께 복용하여 주십시오.


기타 안내

- 안전한 조직검사 및 점막절제술(용종제거)을 위해서 아스피린은 5일 이상, 플라빅스는 7일 이상 중단해야 하고 쿠마딘(와파린)은 5일 정도 중단 후 혈액응고 검사가 정상화된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만, 일부 환자에서는 지속적인 투약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시경 검사에 앞서서 해당 진료과를 방문하셔서 약제 중단에 대하여 상담을 받으시고, 중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조직검사나 점막절제술 없이 육안적 검사만 가능합니다. 

- 항고혈압제, 항경련제를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아침 일찍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십시오.

- 항혈소판제(아스피린, 플라빅스, 플레탈, 디스그렌 등) 및 항응고제(쿠마딘;와파린, 헤파린 등) 투약을 받는 분은 반드시 내시경 검사에 앞서서 의료진에게 해당 약제 복용 중임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상기 약을 복용하시는 분이 조직검사를 받게 될 경우, 대량 출혈 가능성이 있으므로 예방조치가 필요합니다.) 

- 경구 당뇨병 약제는 검사 전날 아침에 50% 감량하여 복용하시고 이후로는 중단하십시오. 인슐린은 검사 전날 아침 주사 후에 중단하시고, 검사종료 및 식사를 다시 시작한 이후 재 투약 해주십시오. 


※ 주의 : 장을 비우는 과정에서 탈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 전날까지 물은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물을 충분히 드셔야 장이 깨끗해지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의식하 진정 내시경

- 의식하 진정 내시경 검사 후에는 완전한 회복을 위하여 30분에서 60분가량 안정이 필요합니다.

- 의식이 회복되는 시간은 개인차가 있고 어지러움을 동반 할 수 있으니 당일 반드시 보호자 동반이 필요합니다.

- 검사 당일에는 정신 집중을 요하는 운전 및 중요한 약속이나 업무는 피해야 합니다.   

- 호흡곤란이나  만성 폐질환,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기타 간 관련 만성질환이 있으신 분은 의식 하 진정 내시경 예약 및 검사 전에 미리 말씀해 주십시오.

mri전산화 단층촬영(CT)


전산화 단층촬영은 X-선을 이용하여 인체의 미세한 조직을 컴퓨터로 영상화하는 것으로 선명한 단층영상 및 3차원 입체영상기법 등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CT 검사에서 사용되는 조영제 주사는 사람에 따라 드물게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사전 반응검사 및 응급처치의 준비를 갖추고 있어서 두려워하실 필요는 전혀 없으며,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환자의 병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의 요청이 있을 때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ri이미지자기공명영상검사(MRI)


자기공명영상검사는 강력한 자석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체의 내부를 촬영하는 최신의 진단방법입니다.

검사 도중 움직이면 검사가 불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조영제를 정맥 주사할 수 있습니다. 조영제에 의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검사 시간은 검사부위와 질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30-5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몸에 지니고 있는 금속물질이나 카드 등은 모두 제거 하셔야 검사진행이 가능하며, 금속물질을 몸속에 삽입하는 수술병력(예: 심장박동기, 동맥류협착 관련 시술하신 분, 신경자극기를 시술하신 분, 달팽이관을 이식하신 분 등)이 있으신 분은 필히 직원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