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사실 Q&A

폐기능, 인지기능 검사실

조회수 : 575 등록일 : 2023-05-19

인지기능 검사(MoCA-K)는 어떤 검사인가요저희 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국판 몬트리올 인지평가는 경도인지장애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평가자의 질문을 통해 주의력, 집중력, 실행력, 기억력, 어휘력, 시각 공간력, 추상력, 계산력, 지남력과 같은 인지기능들을 평가 합니다. 실행 시간은 20여 분 전후 소요되며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없거 나 서투른 경우에 권장하지 않습니다경도인지장애란 무엇인가요정상적인 노화와 치매의 중간 단계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상생활 수행에는 문제가 없으며 동일연령대에 비해 기억력, 인지 기능이 떨어져 있지만 치매는 아닌 상태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폐기능 검사는 무엇을 보는 검사인가요호흡기로 들이마시고 내시는 공기의 양과 속도를 측정함으로써 폐의 기능적 상태를 평 가하는 검사입니다.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폐질환이나 고령 (만65세이상)일 경우 수면내시경을 원하신다면 검사전 반드시 필요하며 결과에 따라 의학상담시 수면 여부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폐기능 검사가 많이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요최대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빠르고 세게 불어내면서 길게 숨을 뱉어야 하는 반복 검사라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자의 협조가 꼭 필요합니다그림- 가로 공기의양 세로 공기의 속도 내쉴때 는 공기의 양이 증가할수록 공기의 속도는 증가 했다가 줄어듬 들이쉴때는 공기의 양이 증가할수록 내쉴때와 공기의 방향은 반대지만 공기의 속도의 변화는 동일함 검사 시 사용하는 필터는 어떻게 소독하나요검사 직전 일회용 필터를 개봉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한 필터는 즉시 폐기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