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사실 Q&A

초음파 검사실

조회수 : 511 등록일 : 2023-05-19

복부 초음파를 하는데 복부 CT를 추가로 받아야 하나요복부 CT 검사와 초음파검사는 상호 보완적인 검사입니다.  CT는 인체의 단면상을 보는 검사로 장내 가스나 장기로 가려져  초음파로 보기 힘든 췌장 등을 검사하는데 탁월합니다.  그림1- 복부초음파모슴 그림2-복부CT 모습반면에 복부초음파는 담낭 폴립이나 담석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어 담낭 관련 질환을 진단하는 데 유용한 검사입니다그림- 담낭폴립 담석증 그림전립선 초음파의 검사 대상이 어떻게 되나요전립선 초음파는 항문을 통하여 직장 내 초음파 탐촉자를 삽입해 전립선의 이상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주로 50~60세 이상 연령에서 주로 시행하며  전립선의 크기와 방광 내벽의 이상 유무를 측정하여 전립선 비대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전립선암의 진단에는 제한적입니다감기에 걸려 목이 아픈데 갑상선 초음파로 볼 수 있나요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 크기와 결절 임파절의 종대 등 형태적 이상을 보는 검사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과 저하는 혈액 호르몬 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목 내부(성대, 인 후두 부위)를 보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상담 후 관련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림-갑상선초음파 하는 모습과 이미지초음파 젤은 몸에 괜찮은가요젤은 대부분이 수용성 물질로 인체에는 무해합니다.  초음파 검사는 검사기구와 인체 사이에 공기층이 없이 밀착되어야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어 젤을 바르고 공기층을 없앤 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