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문과 답변

총 게시물: 7
게시판 검색
  • 감마나이프수술의 후유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일반 수술에 비해 매우 낮기는 하지만 감마나이프수술의 경우에도 뇌부종, 신경 손상 등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후유증은 모든 환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기보다는 질병의 종류, 위치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마다 예상할 수 있는 후유증의 종류가 다릅니다. 먼저 환자의 병명을 정확하게 파악하신 다음 감마나이프수술 치료대상 질환을 참고하세요.

  • 수술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감마나이프 수술은 2004년 3월부터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한결 환자분들의 부담이 줄었습니다. 건강보험 중증 진료 대상 질환일 경우 5%만 부담하시면 되며 기타 특진비, 검사료 및 병실료가 추가됩니다. 문의 시 질병별 수가를 안내해 드립니다.

  • 서울대학교병원 감마나이프센터를 찾아가려고 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본관 내과 외래 아래층인 지하 1층에 감마나이프센터가 있습니다. 지하철은 4호선 혜화역에서 내려 3번 출구를 이용하고, 버스는 창경궁 정류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 어떤 경우에 감마나이프수술을 시행하나요?

    감마나이프수술의 적응증이 되는 뇌질환이라 하여도 무조건 감마나이프수술을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병소의 크기, 위치, 환자의 연령, 상태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수술보다 감마나이프가 유리하다고 판단 될 경우만 시행합니다. 보통 병소의 크기가 3~4cm보다 작고 수술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예상되는 경우 그 대안으로 감마나이프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모든 뇌질환에 다 적용할 수 있나요?

    감마나이프 수술은 방사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방사선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뇌 질환에 적용합니다. 대부분의 양성뇌종양, 전이성 뇌종양, 뇌동정맥기형, 해면혈관종, 삼차신경통 등이 주 치료 대상이며 그 외 질환도 환자에게 좋은 결과가 예측 될 때는 감마나이프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뇌동맥류, 뇌경색, 고혈압에 의한 뇌출혈 등은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 어떤 환자의 경우 마스크로 감마나이프수술을 하나요??

    마스크의 경우 틀 설치시의 고통이 없으면서도 정확하게 치료하지만 장시간 마스크착용 시 답답한 느낌으로 인해 휴식을 취하는 경우 CT를 다시 찍어 위치를 맞춥니다. 분할 치료 시 통증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병변의 위치가 시신경 등 높은 정확도가 요구될 때나 장시간의 수술시간이 요하는 경우는 정위틀을 사용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 감마나이프 수술이란 무엇인가요?

    감마나이프는 192개의 코발트에서 나오는 감마선으로 전신마취 없이 칼을 사용하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뇌종양 및 뇌혈관질환을 치료합니다. 감마나이프 수술시 출혈이나 수혈과정이 없으므로 이에 따르는 감염이나 뇌조직 손상, 흉터 등의 부작용이 없으며, 전신마취에 따르는 위험부담도 없어 수술 당일 바로 퇴원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