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에르도스테인에 의한 고정약진

조회수 : 1,774 등록일 : 2023-11-15

에르도스테인에 의한 고정약진

약물안전센터/지역의약품안전센터


30대 환자가 감기약 복용 후 허벅지 등 특정한부위에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원형 발진을 주소로 병원에 방문했다. 고정약진의 약물과의 연관성 및 원인약물을 판별하고자, 반복 투여되어 원인 약물로 의심되는 에르도스테인, 슈도에페드린, 프레드니솔론, 베포타스틴에 대해 경구유발검사를 시행했다. 에르도스테인 복용 3시간 후 전과 같은 부위인 허벅지에 발진이 발생하였고, 나머지 약제에 대해서는 증상 발생하지 않았다. 이에 에르도스테인 약물안전카드 발급했으며, 에르도스테인을 회피하도록 교육했다.

고정약진은 국소적으로 발생하는 제4형 과민반응 중 하나로, 원인 약물을 투약하고 약 0.5-8시간 후 경계가 명확한 홍반성 또는 자색의 반, 판, 수포 등이 특정 부위에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특히 원인 약물을 중단한 후에도 색소침착을 남기는 임상적인 특징이 있다. 고정약진의 발생기전은 표피 내 기억 세포독성 T 세포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며, 세포독성 T세포는 각질 형성세포의 세포자멸사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특정 부위에만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표피의 세포독성 T세포와 조절 T세포의 상호작용에의해 해당 부위 각질 형성세포에 세포간 접착분자1이 지속적으로 발현되는 것으로 설명된다.

에르도스테인은 급•만성 호흡기 질환에서의 점액용해 및 거담에 사용되는 약제로, 이상반응의 대부분이 소화기계의 경미한 증상이며 중증도가 낮아서 비교적 안전한 약물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 임상환경에서는 호흡기질환의 대증치료를 위해 여러 약물들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에르도스테인을 과민반응의 원인약물로 우선 지목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에르도스테인도 고정약진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음을 항상 고려하고, 에르도스테인이 원인약물로 의심될 경우 첩포검사 및 경구유발검사로 정확한 원인 약제를 확인해야 한다. 

 

참고문헌

1. Sim DW, Yu JE, Koh YI. Fixed drug eruption and anaphylaxis induced concurrently by erdosteine: a case report. Allergy Asthma Clin Immunol. 2021;17(1):15

2. Choi JW, Kim HJ, Yoon J, et al.  A Case of Atypical Fixed Drug Eruption Induced by Erdosteine.  Pharmacoepidemiology and Risk Management 2022;14:165-168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