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레보드로프로피진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조회수 : 980 등록일 : 2023-10-25

레보드로프로피진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약물안전센터/지역의약품안전센터 


20대 환자가 레보드로프로피진이 포함되어 있는 감기약을 복용했다. 30분 후 발적을 동반한 전신 두드러기 발생하여 근처병원을 방문하였고, 구토, 어지러움, 호흡곤란, 혈압저하가 확인되어 응급처치 후 호전됐다. 환자는 과거에도 레보드로프로피진을 복용하고 전신 두드러기와 발적이 발생한 과거력이 있었다. 정황상 레보드로프로피진으로 인하여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아 레보드로프로피진에 대해서 약물안전카드 발급해드렸으며, 이후 회피하도록 교육했다.

레보드로프로피진은 말초 기침 수용체에 작용하는 진해제로, 오피오이드 진해제보다 중추신경계 진정효과가 적어서 마른 기침을 호소하는 환자에서 흔히 사용된다. 레보드로프로피진의 과민반응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지만 레보드로프로피진을 복용한 후 발생한 전신성 두드러기, 혈관부종, 혈압저하 등의 아나필락시스 의심증상에 대하여 피부시험과 경구유발검사로 원인 약물을 확인한 사례군 연구가 있다. 

레보드로프로피진으로 유도되는 알레르기 반응의 기전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저분자물질은 면역반응을 잘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저분자 물질인 레보드로프로피진은 체내의 다른 세포나 단백질과 결합하여 면역반응을 유발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 외에도 호염기구의 직접적인 반응이나 비만세포의 활성화와 연관이 있을 수 있다.

레보드로프로피진은 말초에 작용하는 진해제로서 호흡기 감염 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나 항생제와 함께 처방되는 경우가 많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나 항생제는 대표적인 약물 알레르기의 원인 약물 중 하나로서, 여러 가지 약물을 복용하였을 때 기침약을 과민반응의 원인약물로 생각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레보드로프로피진도 약물과민반응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음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1. Yoon KA, Kim SH, Ahn YM.  A case of levodropropizine-induced anaphylaxis.. Korean J Asthma Allergy Clin Immunol 2011;31, 219-222.

2. Song JW, Jang YS, Jung MC, et al. Levodropropizine-induced anaphylaxis: case series and literature review. Allergy Asthma Immunol Res. 2017; 9:278-280.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