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면역억제제에 의한 가역적후뇌병증 증후군

조회수 : 1,140 등록일 : 2023-10-25

면역억제제에 의한 가역적후뇌병증 증후군

약물안전센터/지역의약품안전센터 


50대 환자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인해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받았으며, 이식 후 면역억제제로 사이클로스포린을 투약 받았다. 사이클로스포린 복용 후 두통, 고혈압, 간대성근경련이 발생하였고, 이후 갑작스러운 의식 소실로 진행되었다. 뇌 MRI에서 전두엽을 비롯한 여러 부위에서 다초점 병변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가역적후뇌병증 증후군을 시사하는 소견으로 평가되었다. 사이클로스포린 투여가 중단되었고, 증상 조절을 위해서 혈압 조절 약제 및 항경련제를 복용하였다.

가역적후뇌병증은 뇌 영상에서 후두부의 가역적인 뇌 부종을 보이며, 두통, 오심, 구토, 시각장애, 의식의 변화, 기면이나 혼돈, 경련발작, 때로는 국소적인 신경학적 증상을 특징으로 한다. 가역적후뇌병증의 원인으로는 악성 고혈압, 임신중독증, 요독증 그리고 면역억제제 중에서 특히 사이클로스포린의 사용과 연관되어 보고되고 있다. 사이클로스포린이 가역적후뇌병증을 유발하는 기전으로는 혈관의 내피세포에 작용하여 미세혈전이 형성되고 혈액-뇌 장벽이 붕괴되어 뇌 부종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행히 가역적후뇌병증는 원인을 교정하면 대부분 가역적인 경과를 취하며, 환자의 신경학적 증상은 완전한 호전을 보인다. 따라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식 후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에서 두통, 오심, 구토, 시각장애, 의식의 변화와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빠르게 가역적후뇌병증을 의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1. SW Park, et al. Hypertension-induced posterior reversible encephalopathy syndrome. J Korean Neurol Assoc 19:541-3. 2001.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