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역형성림프종활성효소 억제제에 의한 서맥

조회수 : 879 등록일 : 2023-06-05

역형성림프종활성효소 억제제에 의한 서맥

약물안전센터/지역의약품안전센터 


 50대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는 역형성림프종인산화효소(ALK) 억제제인 알렉티닙을 복용하기 시작하였다. 복용 2개월 후 갑작스러운 어지러움, 오심이 발생하고, 맥박이 평상시보다 느려서 응급실에 내원하였다. 당시 시행한 심전도상 서맥이 확인되었으며, 수액 공급 후 증상 호전되어 퇴원하였고, 이후 외래에서 알렉티닙 용량을 감량하였으며, 이후 해당 증상은 호전되었다.

 비소세포성 폐암에서 유전자 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치료제는 폐암 치료에 있어서 큰 발전을 가져왔다. 유전자 변이 중 역형성림프종인산화효소 재배열 또는 융합은 전체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의 약 5%에서 관찰되며, 이러한 역형성림프종인산화효소 재배열을 표적으로 하는 다양한 약제들이 개발되었다. 역형성림프종인산화효소 표적치료제의 개발과정에서 심혈관계 부작용은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처방 받는 최근에는 주목을 받고 있다. 모든 역형성림프종인산화효소 억제제는 기존 치료보다 유의하게 어지러움을 많이 유발했다. 역형성림프종인산화효소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에서 서맥과 같은 심혈관계 부작용의 발생 여부를 조심스럽게 관찰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용량 감량을 고려해야 해야 한다.

 

참고문헌

1. JS Kim, EJ Kang. Targeted therapy for non-small cell lung cancer. Korean J Med 2020;95:78-88.

2. Filipe Cirne, Shijie Zhou, Coralea Kappel, et al. ALK inhibitor-induced bradycardia: A systematic-review and meta-analysis. Lung Cancer 2021;161:9-17.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