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세페핌에 의한 신경독성

조회수 : 985 등록일 : 2023-06-05

세페핌에 의한 신경독성

약물안전센터/지역의약품안전센터 


 60대 여성 폐렴에 대하여 세페핌 2g을 12시간마다 정맥주사로 투약 받았고, 투약 3주쯤되는 시점에 묻는 말에 의미 있는 대답을 하지 못하며 계속 모른다고만 답을 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뇌파검사에서 이상소견이 확인되어 이는 세페핌에 의한 신경독성으로 확인되었다. 세페핌을 중단하였고, 중단 다음날부터 신경학적 증상은 호전되었다.

 세페핌에 의한 신경독성은 세페핌 투약 후 GABA 방출이 감소하거나, 흥분성 아미노산이 증가하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과정은 신경세포의 과흥분을 유발하고, 시냅스 후 막의 탈분극을 유발한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서 세페핌 투약 후 발작, 간대성근경련 및 신경독성이 발생할 수 있다. 세페핌 유발 신경독성의 위험인자로는 장기간 사용, 고용량, 신기능 장애, 고령, 패혈증이 알려져 있다.

 세페핌 유발 신경독성의 유일한 치료는 세페핌을 중단하는 것이다. 세페핌을 중단하면 약 90%의 환자의 1-3일 이내 호전된다고 한다. 다만, 환자의 상태가 위중한 경우 혈액투석을 통해 혈중 및 CSF 내 세페핌을 제거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세페핌에 의한 신경독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신기능에 따른 세페핌 용량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하며, 세페핌 투약 후 환자의 신경학적 증상의 변화 여부를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SJ Lee. Cefepime-induced neurotoxicity. J Neurocrit Care 2019;12:74-84.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