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 최초 근대식 의사

한국인 최초 근대식 의사 서재필
 1892년 미국 컬럼비안 의과대학(지금의 조지 워싱턴대학 의대) 졸업생들이 졸업가운을 입고 사진을 찍었다. 윗줄 왼쪽에서 세 번째 졸업생의 이름은 필립 제이손(Philip Jaisohn). 이름만 봐서는 여느 미국인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그러나 사진을 자세히 보면 동양인임에 틀림없다. 비록 1890년 6월 미국 시민으로 귀화했지만.
  필립 제이손의 본명은 〈독립신문〉 하면 단박에 떠오르는 서재필(徐載弼)이다. 그는 1884년 갑신정변을 주도했다가 실패한 후 미국으로 건너갔다. 7년 간 눈물겨운 노력 끝에 1892년 컬럼비안 의과대학 야간부를 졸업하여 한국인 최초로 의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가필드(Garfield) 병원에서 인턴 과정을 마치고, 1893년 의사면허를 취득했다. 한국인 최초로 근대식 의사가 된 것이다. 물론 미국 국적을 가졌다는 한계는 있다.
  1895년 12월 서재필은 고종과 조선 정부의 부름을 받고 귀국했다. 11년 만의 귀환이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처럼, ‘역적’에서 ‘미국인 의사’로 변신해서. 1896년 독립신문을 창간하여 한국인의 근대적 정치의식과 사회의식 형성에 기여했다. 의사답게 위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글을 기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고종의 측근들과 외세에 막혀 미국으로 돌아갔다.  

서재필서재필(윗줄 왼쪽에서 세번째)의 콜럼비안의대 졸업사진(1892)


 
한국 국적 최초의 근대식 의사 김익남
  김익남(金益南)은 1870년 서울에서 태어나 20대에 한의사로 활동했다. 그러나 한의학에 만족하지 않고, 근대 서양의학을 배우기로 결심했다. 조선 정부가 실시한 일본유학 시험에 합격, 1895년 일본에 건너갔다. 1899년 7월 도쿄 ‘지케이의학교(慈惠醫學校)’를 졸업했다. 서재필이 미국 국적을 갖고 있었으므로, 우리나라 국적을 가진 사람으로는 최초로 근대식 정규 의학교육을 받고 의사가 된 것이다.
  김익남은 졸업 후 1년 동안 ‘지케이의원’에서 당직의원(지금의 인턴, 레지던트)을 지낸 후, 귀국과 동시에 ‘의학교(醫學校)’ 교관(교수)이 되어 의사 양성에 기여했다. 임시위생원 의사, 유행병 예방의원 등을 겸임하면서 전염병 퇴치에 공을 세웠다. 1904년부터는 군의장(軍醫長)에 취임해 군인과 민간인들의 질병 퇴치에 온 힘을 쏟았다. 1908년 일본인 의사단체에 맞서기 위해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의사단체인 의사연구회(醫事硏究會, 지금의 대한의사협회)를 결성하고, 회장을 맡았다.

 

김익남 
지케이의학교 1899년 졸업생 명단 중 ‘김익남’(출처: 황상익, 『김익남과 그의 시대』)


 김익남 지케이의원에서 당직의원으로 근무하던 시절의 김익남(둘째 줄 왼쪽에서 두 번째)(출처: 황상익, 『김익남과 그의 시대』)

 

국내에서 최초로 배출된 근대식 의사는 ‘의학교’ 졸업생 19명
  한국인 최초 근대식 의사인 서재필은 미국에서, 한국 국적의 최초 근대식 의사인 김익남은 일본에서 의사가 되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최초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의사가 된 사람은 누구일까?
  1899년 대한제국 정부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국립 의학교육기관인 ‘의학교’(醫學校,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전신)를 설립했다. 첫 입학생은 모두 50명이었다. 이들은 3년 과정의 의학교육을 통해 서양근대식 의사로서 훈련을 받았다. 한국 최초로 종두를 보급한 지석영이 교장에 취임했고, 김익남 등이 교관(교수)이 되어 학생들을 가르쳤다. 입학, 수업, 시험, 졸업 등 모든 학사가 체계와 규정대로 잘 운영되었다.
  1902년 7월 4일 의학교의 최초 졸업시험이 있었는데, 이때 유병필(劉秉珌), 김교준(金敎準) 등 19명이 통과했다. 국내 최초로 의사들이 배출된 역사적 순간이었다. 졸업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의사로서의 모든 자격과 권리, 개업할 자격 등을 인정받았다. 별도의 의사면허증, 의술개업 인허증은 존재하지도 않았고, 필요하지도 않았다. 졸업증서만으로 만사형통이었다. 대한제국은 졸업생 대다수를 군의(軍醫)로 배치했다. 그들은 장병들의 건강을 돌보는 데 헌신했으며, 나중에는 한국 사회에 서양 근대의학을 보급, 정착시키는 데 기여했다.

지석영 의학교 교장의 임명장 지석영 의학교 교장 임명장(1899)

의학교 해부학 교과서 의학교 해부학 교과서(1907)

김익남과 김교준 의학교 교관(교수) 김익남과 제1회 졸업생 김교준

김교준 의학교 제1회 졸업생 김교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