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퀴놀론계 항생제 투약 후 나타난 과민반응 사례

조회수 : 4,328 등록일 : 2022-07-30

퀴놀론계 항생제 투약 후 나타난 과민반응 사례

약물안전센터/지역의약품안전센터 전담약사 김현지

백내장 수술을 위해 입원한 60대가 퀴놀론계 항생제인 목시플록사신을 정맥 주사하고 5분 후에 발한, 저혈압, 두근거림, 구토, 설사 증상을 보였다.
목시플록사신은 즉시 중단되었고 호르몬제(에피네프린), 항히스타민제(클로르페니라민), 전신 스테로이드제(히드로코르티손) 투약한 후 서서히 호전되었다.
이후 항생제를 변경하였고, 이상반응 없이 안정적으로 퇴원하였다.

퀴놀론계 약물은 그람 양성 및 그람 음성균에 대해서 항균작용을 나타내는 항생제로,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퀴놀론계 항생제는 베타락탐계 항생제 다음으로 항생제 과민반응의 원인 약제로 지목되고 있다.
퀴놀론계 항생제에 의한 과민반응은 크게 즉시형 반응과 지연형 반응으로 나뉘는데, 그 비율은 각각 약 70%, 30%이다.
즉시형 과민반응을 가장 많이 유발하는 퀴놀론계 항생제는 목시플록사신이며, 지연형 과민반응을 가장 많이 유발하는 퀴놀론계 항생제는 시프로플록사신으로 알려져 있다.
퀴놀론계 항생제 과민반응의 알려진 위험인자는 페니실린 알레르기 과거력, 베타락탐계 항생제에 대한 즉시형 과민반응 과거력 및 면역저하 환자이다.
즉시형 과민반응의 증상은 대부분 혈관부종을 동반하거나 하지 않는 두드러기이지만, 아나필락시스 및 아나필락시스성쇼크와 같은 중대한 이상반응도 발생할 수 있다.
지연형 과민반응은 반구진발진, 고정약진으로 흔하게 나타난다.
퀴놀론계 항생제 과민반응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약물 유발 검사가 가장 추천된다.
약물 유발 검사를 통해서 퀴놀론계 항생제 과민반응을 진단하거나 배제할 수 있으며, 안전한 대체 퀴놀론계 항생제도 찾을 수 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