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서울대병원, 약물알레르기 최신 지견 나누는 연수강좌 개최

조회수 : 909 등록일 : 2023-10-25

- 서울대병원 알레르기내과, 10월 14일(토) 약물알레르기 연수강좌 개최
- 약제 대부분에서 유발 가능한 약물알레르기, 진단 까다로워 전문가 의뢰 중요


알레르기내과 연수강좌


 서울대병원은 14일(토) 오전 9시부터 어린이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약물알레르기의 최신 치료 가이드라인을 공유하는 알레르기내과 연수강좌가 개최됐다.  약물알레르기란 약물 사용 후 의도치 않게 발생한 약물이상반응 중 약물 고유의 특성과 무관한 개인의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발생하는 반응을 말한다. CT·MRI 조영제, 소염진통제를 비롯해 항생제, 항암제 등 대부분의 약제에서 유발될 수 있으나 예측이 어렵다.


  피부에서 가장 흔하지만 호흡기나 전신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시간은 저마다 다르다. 한 번 발생하면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서울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진을 비롯한 저명한 전문가들이 연자로 참여해 항생제 알레르기, 조영제 과민반응, 중증 약물 과민반응 등 약물알레르기의 세부 분야를 심도 있게 설명한다.  또한, 서울대병원에서 실제로 시행되는 임상적 대처법과 탈감작 요법도 공유된다. 탈감작 요법은 알레르기가 발생한 약물의 투여 농도를 극소량부터 단계별로 증가시키면서 약물 과민반응을 최소화하는 요법이다. 서울대병원에서는 항암제와  항결핵제 등에 적용하고 있다.


강혜련 알레르기내과 분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일반적으로 접하기 어려운 약물알레르기에 대한 지견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며 “심포지엄을 통해 참석자들이 향후 약물알레르기 치료 및 안전한 약물 관리에 필요한 풍부한 이론과 임상 지식을 얻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병원은 알레르기내과 약물알레르기 클리닉을 통해 전문가의 진료를 제공할 뿐 아니라, 2009년 개소한 약물안전센터를 중심으로 약물 이상반응 감시활동 및 지역사회 대상 각종 교육·자문·상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기타 문의사항 : 02-2072-2684/2844 (서울대병원 알레르기내과)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