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의약품 정보 마당

마약류 식욕억제제 불법 구매, 절대 하지 마세요!

조회수 : 1,065 등록일 : 2024-01-04

최근 마약류 향정신성의약품 식욕억제제를 온라인에서 불법으로 유통하는 행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마약류 향정신성의약품 식욕억제제는 무엇이고, 어떤 부작용이 있으며, 주의점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external_image

1. 향정신성 식욕억제제, 어떤 약인가요?

‘살 빼는 약, 다이어트약’으로 알려져 있는 비만치료약에는 식욕을 억제, 칼로리의 소비를 증가, 또는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약이 있습니다. 식욕억제제는 뇌에 작용하여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거나, 포만감을 증가시켜 주는 약입니다. 이 중,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오남용 할 경우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뿐만 아니라 내성 발생 가능성이 있어서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복용할 수 있습니다.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는 중증 비만환자에서 체중감량의 단기간 보조요법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주성분으로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틸프로피온, 마진돌 등이 있습니다. 뇌를 자극하는 각성제로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증가 시키기 때문에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가 30 kg/m^2 이상, 또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위험인자가 있는 BMI 27 kg/m^2 이상인 비만 환자의 체중 감량 치료에 보조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향정신성 식욕억제제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통상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입마름, 불면증, 어지럼, 두근거림, 불안감, 신경과민 등이 대표적이며, 장기 복용하는 경우 우울증, 의존성, 성격변화, 폐동맥 고혈압, 빈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 한 번에 과량의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사지떨림이나 환각 등과 같은 이상반응을 초래할 수 있으며, 다른 식욕억제제와 함께 복용시 판막심장병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항정신성 식욕억제제는 의존성으로 인하여 갑자기 중지시 금단 증상이 발생하여, 오히려 식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식욕억제제를 재복용하거나 다른 식욕억제제를 추가한다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향정신성 식욕억제제, 바르게 구매하기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는 필요에 따라 반드시 의사의 처방 하에 약국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온라인상의 마약류 판매, 광고 행위는 위험하며 불법으로, 온라인에서 유통되어 구매한 의료용 마약류(향정)는 판매자 뿐만 아니라 구매자 또한 처벌 대상이 되므로 절대 판매하거나 구매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제 3조 금지하는 행위에 관한 정보를 타인에게 널리 알리거나 제시한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제4조에 따로 향정신성의약품을 소지, 소유, 사용, 운반, 관리, 수출, 제조, 투약, 수수, 매매, 매매의 알선 또는 제공하는 행위를 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4. 향정신성 식욕억제제, 안전하게 복용하기

향정신성 식욕억제제는 정해진 복용 방법을 잘 지키면 비만 치료에 효과적인 약입니다. 의사와의상담을 통하여 올바르게 복용하며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 운동과 식이요법 병행하기

식욕억제제는 체중조절을 위한 보조요법제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서 약을 복용하야 합니다.

2) 정해진 복용방법 지키기

한번에 과량을 복용하거나, 오랜 기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몸에 이상이 나타날 경우, 상담하기

식욕억제제를 복용한 후,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출처: 식약처, 약학정보원>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