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술후 관리

수술 후 약물치료

조회수 : 5,248 등록일 : 2021-09-10
선천성 심질환은 교정 수술이나 고식적 수술을 받은 이후에도 원인 심질환에 따라 일정 기간 혹은 지속적으로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심장의 제 기능을 하도록 도와주고,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치료를 더하게 됩니다. 이 때 투여되는 각 약물은 자체의 약리 작용을 고려하고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맞추어 결정하게 됩니다.
 강심제 (수축 촉진제)
강심제는 환아가 심질환 수술 후에도 심근 수축력이 저하되어 심장 기능이 떨어진 상태에 있을 때 투여하게 됩니다. 수술 직후나 경구 복용이 힘든 아이, 심장 기능이 심하게 떨어진 아이들에게는 정맥으로 여러 종류의 강심제를 투여하게 되고, 경구 복용이 가능하고 심장 기능이 심하게 떨어진 경우가 아니라면 흔히 디곡신(digoxin)이라는 약을 투여하게 됩니다. 디곡신의 경우는 적정량 이상을 사용한다면 독성 증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외래로 다니는 중에라도 구역, 구토, 식욕 부진 등의 위장관 증상이나 불안, 졸음, 피로, 시각 장애 등이 있을 때에는 약물 농도 검사를 통하여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뇨제
이뇨제는 심장에의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해 투여되는 약물로 주로 신장에서 수분과 나트륨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몸을 순환하는 혈액의 양을 감소시켜 주는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순환 혈액량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폐로 흐르는 혈액의 과부하를 막아주고 심실에의 부담을 줄여 주게 됩니다. 이뇨제는 신장 내에서도 재흡수를 억제하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약제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뇨제의 경우 과량이 투여 되거나 이뇨제의 양에 비해 먹는 양이 지나치게 적다면, 몸의 탈수가 일어나게 되고 심장 기능을 더 떨어뜨릴 수 있기에 담당 의사의 지도에 따라 적정량을 투여 받아야 합니다.
 혈관 확장제
혈관 확장제는 말초 동맥을 확장시켜서 심장이 보다 편안하게 신체 각 부위로 혈액을 짜 주도록 도와주거나, 정맥을 확장시켜서 말초 정맥으로부터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심장의 부담을 적게 해주는 약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부 약제들은 말초 동맥과 정맥을 모두 확장시켜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약제는 수술 후 심장의 기능 정도와 혈역학적 상태를 신중히 고려하여서 투여를 결정하게 됩니다.
 항 응고제
치료의 목적으로 인공 판막 등의 인조 물질을 심장이나 혈관 내에 삽입했을 경우에는 여기에 혈전이 생성되게 되면서 인공 판막이 기능을 못하게 되거나, 통로 역할을 하는 도관이 막히거나, 혈전이 몸의 다른 장기로 떨어져나가 해당 장기의 혈관을 막아서 기능을 못하게 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혈전이 뇌로 가서 허혈성 뇌경색(중풍, 뇌졸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몸의 정상적인 응고 시스템을 억제할 수 있는 치료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항응고제로 헤파린과 와파린(상품명: 쿠마딘)이 있습니다. 헤파린은 주사제이기에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외래에서 사용할 수는 없어서 입원한 경우에만 쓰고, 퇴원 무렵이 되면 경구 복용약인 와파린을 처방하여 투여합니다.
 항 부정맥제
심장의 부정맥은 심장 구조내의 연속된 전기적 흐름에 이상이 생기게 되어 맥박이 갑자기 아주 빨라지거나, 아주 느려 지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원인 심질환에 따라서 수술 후에도 지속적으로 부정맥이 존재하거나 수술 후에 부정맥이 새로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전기적 흐름을 정상적으로 다시 바꾸어 주기 위해 투여하는 것이 항 부정맥제입니다. 항 부정맥제는 작용 기전에 따라 다양한 약제가 개발되어 있으며, 심전도에 나타난 전파의 양상을 분석하여 각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약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