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심장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조회수 : 5,114 등록일 : 2021-09-10

심장 초음파 검사는 심장의 실제 움직이는 모습을 심장 초음파 기계의 탐촉자에서 발사한 초음파의 반사를 통하여 심장 및 주변 부위 혈관 등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흔히 심에코 검사로도 불리우고 있습니다. 심장은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기관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운동을 하고 있는 기관이므로 심장의 움직임을 직접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장 초음파 검사는 매우 중요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는 모든 선천성 심질환과 후천적 심질환 환자의 진단에 일차적으로 시행되는 보편적인 검사입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심장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심장으로 유입 및 유출되는 각종 혈관의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심장내의 이상 소견 및 심장에서 분지하는 대혈관들의 발생 이상, 심장의 기능 이상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는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숙련된 소아과 심장 전문의에 의한 검사와 판독이 필요하며, 환자의 상태 및 다른 검사 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환자의 질병 상태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