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심장질환

성인 선천성 심질환

조회수 : 2,399 등록일 : 2021-09-10
선천성 심장 질환은 대부분 소아기에 발견되어 교정 수술이나 내과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심장 수술은 큰 발전을 하여 대부분의 선천성 심장병에 대한 치료가 가능해졌고, 선천적으로 심장병을 가진 많은 환자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약 20만 명 정도의 성인 선천성 심장병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선천성 심장병을 가진 환자가 청소년이나 어른이 되면 어디에서 계속 진찰을 받아야 하는지, 어릴 때 심장병에 대한 수술을 받았으나 성인기에 다른 문제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어른이 되어서 선천성 심장병이 발견된 환자들은 누구에게서 치료를 받아야 할 지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나온 것이 ‘성인 선천성 심장병 클리닉’, (adult Congenital Heart disease clinic)’ 입니다.

성장 후 선천성 심장병 클리닉에서는 선천성 심장병의 진단은 물론 수술 후에도 관심있게 보아야 하는 부정맥, 감염성 심내막염, 심근 기능 저하, 폐혈관 질환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결혼과 임신, 출산 등 성장하면서 수술한 환아가 겪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하여 함께 생각하며 해결을 시도하게 됩니다

 대상
만 15세 이상의 선천성 심장병 및 유전성 심장질환
 진료분야
선천성 심장 질환의 진단과 치료
소아기에 수술 받은 환자의 관리
(부정맥, 감염성 심내막염, 심근 기능 저하, 폐혈관 질환, 결혼, 임신, 출산 등)
선천성 심장 질환의 정기 검진


이전글 무해성 심잡음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