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심장질환

심부전

조회수 : 2,243 등록일 : 2021-09-10

심장은 정맥으로부터 혈액을 받아들여 동맥을 통하여 신체 각 장기에 지속적으로 신선한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장기입니다. 심장이 주는 원활한 혈액 순환으로 신체 각 장기는 각자의 기능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우리의 몸은 총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부전증이라는 것은 심장이 여러 원인으로 기능 부전 상태에 빠짐으로써 신체 각 장기에 혈액을 충분히 보낼 수 없어서 신체의 여러 장기도 기능 장애를 가지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은 연령대에 따라 다양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소아에서는 대부분이 만 1세 이전에 발생하게 되는데, 가장 흔한 원인은 심장의 용적 과부하를 일으키는 심실 중격 결손이나 방실 중격 결손과 같은 선천성 심기형입니다. 그 밖에 심장의 압력 과부하를 일으키는 선천성 심기형이나 고혈압성 심질환, 심근의 수축력이 감소되는 심질환인 심근염이나 관상 동맥 이상 등의 질환, 심장 맥박이 병적으로 느린 서맥이나 병적으로 빠른 빈맥 등도 심부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영아에서는 빈호흡, 수유 곤란, 수유할 때 악화되는 호흡 곤란, 체증 증가 불량, 과다한 식은 땀, 약한 울음 소리 등이 있고, 큰 소아에서는 성인과 증상이 비슷하여 피로감, 식욕 부진, 가래가 섞인 기침, 부종 등을 보이고, 운동이나 다른 신체적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심부전증의 진단은 여러 소견을 종합하여 내리게 됩니다. 임상 증상을 파악하고 신체 소견을 먼저 관찰하게 됩니다. 흉부 방사선 사진에서 커진 심장을 확인하고, 심장 초음파를 통하여 늘어난 심장을 확인하고 심장 기능의 감소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원인이 되는 심장 질환도 어느 정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심부전증의 치료에 있어서는 심부전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근본적인 원인 제거의 치료가 이루어지기 전에 모든 환자들은 적절한 내과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정을 취하고 저 나트륨 식이를 하면서, 약물 요법으로 원인 질환에 따라 강심제, 이뇨제, 혈관 확장제 등을 투여하게 되고, 원인 제거가 가능한 경우 교정 수술이나 시술을 받게 됩니다.

이전글 부정맥
다음글 무해성 심잡음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