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심장질환

[후천성 심장병] 류마티스성 심질환

조회수 : 8,198 등록일 : 2021-09-10
요약
류마티스 열은 A형 연쇄 구균에 감염을 앓은 환자의 일부에서 발생하는 전신의 염증성 질환으로 임상 양상이 다양하므로 진단기준에 의거하여 진단합니다. 류마티스 열에 의한 염증 반응은 심장의 판막에 반흔이 형성하고, 심염을 일으켜 심 기능의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재발시 이러한 병변은 더욱 악화됩니다. 류마티스 열에 이환된 환자에서는 A형 연쇄 구균에 재 감염될 시 류마티스 열이 재발병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류마티스 열의 발병을 막기 위하여 A형 연쇄 구균 감염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고, 일단 류마티스 열이 발병되었던 환자는 류마티스성 심질환의 발병을 감소시키기 위해 지속적 항생제 예방 요법을 받아야 합니다.
 류마티스성 심질환
류마티스성 심질환이란 류마티스 열에 이환된 환자에서 염증 반응에 의해 심장의 판막이 손상 받은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손상을 받은 심장 판막은 염증 반응의 반흔으로 인해 폐쇄 부전과 협착이 생기게 되며, 이로 인해 심장에 과도한 부하를 주게 되고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정도는 심장 판막의 손상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심한 경우에는 울혈성 심부전을 일으켜, 심장이 필요한 혈류를 박출하지 못하게 되고 사망합니다. 심장 판막의 손상은 류마티스 열의 발병 직후에는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판막의 반흔은 대개 평생동안 지속되며, 재발이 되면 새로운 반흔을 형성하게 되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성 심질환은 과거에는 후천성 심질환의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였으나, 항생제의 발달로 현재는 그 빈도가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류마티스성 심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류마티스 열을 예방하는 것이고, 특히 류마티스 열을 앓았던 환아는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항생제 예방 요법을 시행받아야 합니다.

 
 반복성 감염의 예방 (2차예방)
 필요성
  이전에 류마티스 열을 앓았던 환자는 A형 연쇄구균감염 시 류마티스 열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환자들에서는 증상이 없는 A형 연쇄 구균 감염도 류마티스 열로 발전할 수 있고, 심지어 A형 연쇄 구균 감염 시 적절히 치료하더라도 류마티스 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류마티스 열에 이환된 적이 있는 환자는 감염이 되었을 때 치료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고 지속적인 항생제 예방 요법을 시행 받아 류마티스 열의 발병을 막아야 합니다. 지속적인 항생제 예방 요법은 류마티스 열이나 류마티스성 심질환을 진단 받은 즉시부터 시행되어야 하고, 가족들이 연쇄구균에 감염되었을 때도 치료 받아야 합니다.
 지속적 항생제 예방 요법의 기간
  예방의 기간은 개인의 발병 위험과 환경 인자를 고려하여 의사의 판단 하에 결정해야 합니다. 재발의 위험성은 이전에 여러 번의 발병하였거나, 마지막 발병 후부터의 기간이 짧은 경우, 상기도 감염의 가능성이 높은 소아 및 청소년, 유아 및 학동기 아이의 부모, 선생님, 의사 및 간호사, 보건의료인, 군인, 인구가 밀집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서 높아지게 됩니다.
환자군 예방요법기간
류마티스 열 발병시 심염이 있었고, 류마티스성 판막질환을 가진 환아 마지막 발병 후 최소한 10년, 최소한 40세 이상
류마티스 열 발병시 심염이 있었으나,류마티스성 판막질환이 없는 환아 10년 또는 성인기에 도달할 때 까지(긴 기간을 선택)
류마티스 열을 앓았으나, 심염이 없었던 경우 5년 또는 21세까지 (긴 기간을 선택)

 
 감염성심내막염의 예방
류마티스 열을 앓은 환아 중 심근의 침범이 있었던 환아는 수술이나 치과 치료 시에 감염성 심내막염에 대한 예방요법을 시행 받아야 합니다. 이때에는 페니실린으로는 충분치 못하므로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