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인 응급실

진료과 : 응급의학과, 내과, 외과, 신경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정신건강의학과, 흉부외과, 비뇨기과, 안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성형외과
주요질환
- 심정지
- 3대 중증 질환: 급성심근경색, 급성뇌졸증, 중증 외상
- 심혈관계 응급질환
- 호흡기계 응급질환
- 소화기계 응급질환
- 신경학적 응급질환
- 쇼크
- 외상
- 중독  
간호활동
심정지간호/쇼크간호/심혈관계 응급간호/호흡기 응급간호/신경학적 응급간호/소화기 응급간호/외상 응급간호/중독 응급간호/출혈 응급간호
심정지 간호
심정지 환자의 소생을 위한 환자 평가 및 간호를 제공합니다.
쇼크 간호
쇼크 환자의 즉각적인 안정화를 위한 수액 및 약물요법, 혈역학적 감시 및 폐쇄성 쇼크 환자의 적절한 순환혈량의 회복을 위한 흉관삽관, 심낭천자술 등의 시술 전후 간호를 제공합니다.
심혈관계 응급간호
심근경색 환자의 혈역학적 감시를 시행하고, 재관류를 위한 혈전용해제 투여, 심혈관 조영술 및 관상동맥 중재술(성혈술)을 위한 간호를 제공하며, 부정맥 환자에게 항부정맥제 투여, 인공심박동기 적용 및 전기적 동율동 전환시술을 위한 간호를 제공합니다.
호흡기 응급간호
상기도 감염과 같은 문제에서부터 호흡정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호흡기계 응급 환자에게 신속 정확한 사정과 간호를 제공합니다.
신경학적 응급간호
생명을 위협하는 신경학적 응급 질환에 대한 신속 정확한 사정을 통해 문제를 찾고, 지속적인 의식상태 평가와 두개내압 조절 및 혈압관리를 위한 간호를 제공합니다.
소화기 응급간호
복통, 설사 등 경미한 질환에서부터 위장관 출혈 등 치명적인 문제를 가진 환자들까지 생명을 위협하는 다양한 소화기 응급상황에서 환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신속 정확한 사정과 간호를 제공합니다.
외상 응급간호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손상을 찾기 위해 신속, 정확한 외상환자 평가 및 처치를 시행하고 이차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간호를 제공하며, 상처간호 및 통증조절을 위한 간호를 제공합니다.
중독 응급간호
중독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독소의 흡수 감소 및 배설 등 일반적인 중독 차치 및 간호를 제공합니다.
출혈 응급간호
혈역학적 상태를 감시하기 위한 모니터를 적용하고 출혈 부위, 양상, 출혈량을 사정하며 지혈을 위한 치료 및 간호를 제공하고, 지혈을 위한 시술 전후 간호를 제공합니다.
교육 및 상담
- 응급실 생활 안내(응급실 진료안내문)
- 낙상 및 환자 안전 교육
- 퇴원교육(복약설명, 퇴원시 재방문이 필요한 증상 및 주의사항)
- 외래예약 및 검사 설명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