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술실

  • 소개
    수술실은 본관 2층에 위치하며 A, B, C, D, E, F 총 6개의 로젯으로 구성되어 있고 총 31개의 수술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외과, 흄부외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신경외과, 비뇨기과, 성형외과, 안과, 이비인후과 등 모든 과의 수술을 하고 있으며 190여명의 수술간호 전문 인력이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의료진과 로봇 시스템을 포함한 첨단 수술실, 차세대 HIS, 의학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임상병리 신속판독 시스템, 공기정화시스템 등의 시설을 갖추어 수술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수술간호의 목표
    환자 중심의 수술간호를 제공하여 전문적 수술간호를 확립하고 수술간호교육을 선도하여 수술간호연구 및 질 향상으로 세계 최고의 수술간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수술실의 구조 및 특수 시설
    특수 시설 소개
    - 가스중앙배관 공급
    - O2, N2O, Medical Air, Suction
    - 수술장 전역 정전기 배제 시설 (Conductive floor)
    - 자동문(전기)
    - 자동 온, 습도 조절
    - 전자 차폐시설
    - 소독물, 비소독물 구분 처리
    - 양압유지 시설
    로봇수술실 소개
    2008년 5월 Davinci S를 도입하여 로봇 수술을 시작하였고 현재는 Davinci Si와 Xi를 사용하여 내분비외과, 비뇨기과, 위장관외과, 흉부외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등에서 다양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간호과에서는 정밀하고 고가인 로봇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로봇전담간호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모든 로봇수술을 숙련되게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환자 간호
    수술 전
    수술실 운영 시간
    정규 수술의 경우 첫 수술은 오전 8시부터 시작 됩니다.
    환자 접견 및 수술실 입실
    수술실 입구의 환자 접견 지역에서 간호사가 환자를 맞이하여 수술 환자의 확인 및 수술 전 간호 상태를 체크 한 후 수술실로 입실합니다.
    보호자 안내
    보호자는 환자를 배웅하고 병실에서 기다리게 됩니다. 수술 중 보호자와 면담이 필요한 경우 보호자 대기실에 방송을 하거나, 보호자 연락처 혹은 병실로 직접 연락합니다.
     
    수술 중
    환자 확인을 위해 마취 전 타임 아웃을 환자, 마취의, 외과의,수술실 간호사가 함께 시행합니다. 환자가 수술실에 입실하게 되면 보호자 대기실의 전광판 화면이 수술 중으로 바뀝니다. 환자는 전신마취, 척추마취, 경막외 마취, 의식하진정, 국소 마취 하에 수술하게 됩니다.
    환자 체위 준비
    예정된 수술 및 침습적 시술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의 손상의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수술체위를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정맥 혈전 색전예방 간호
    장시간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수술 합병증 중 하나인 색전 예방을 위하여 탄력 스타킹을 착용시키거나 SCD 장비를 사용하여 정맥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낙상예방 간호 
    수술실에 입실하는 모든 환자들을 간호함에 있어 낙상 예방 표준 지침을 준수하고 수술침대에서 낙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띠를 적용합니다.
    피부상태 유지 간호
    수술에 적합한 체위를 유지하고 수술 과정동안 신체압박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하여 Gel Pad를 적용합니다
    수술계수타임아웃 
    체내에 거즈 혹은 수술기구 등 잔류물이 남지 않도록 하기 위해 모든 수술의 시작 전, 수술 중, 수술 후에 수술에 사용되는 모든 물품을 철저하게 계수하여 환자의 안전을 도모합니다.
     
    수술 후
    수술이 끝나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전신마취, 의식하진정, 척추마취 환자는 회복실로, 집중간호가 필요한 환자는 중환자실로, 국소마취 환자는 병실로 이동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