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과계(MICU)

진료과 : 내과 12 병상
주요질환
- 호흡부전
- 패혈증
- 신부전
- 폐질환
- 심장질환
간호활동
중환자 집중 모니터링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장비를 이용하여 혈압, 심전도, 산소포화도, 호흡수, 중심정맥압, 폐동맥압 등 다양한 생리적 변화를 환자 침상과 중앙에서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변화 시 즉각 대처합니다.
인공호흡기 관리
호흡부전으로 자발호흡을 적절히 할 수 없는 환자들이 인공호흡기 치료를 받는 경우, 인공호흡기 관리와 모니터, 흡인간호, 기계로 인한 합병증 예방 등 전문적이고 안전한 간호를 제공합니다.
중환자실 특수중재
지속적 신대체 요법(CRRT), 일산화질소 흡입(NO inhalation), 대동맥 내 풍선펌프(IABP), 체외막산화 장치(ECMO), 심박조율기(pacemaker), 뇌압감시기(ICP monitor) 등의 특수중재 시 간호를 수행합니다.
이식환자간호
폐 이식환자의 수술 전후 기능 유지 및 회복을 위해 집중적인 간호를 제공합니다.
중환자실 감염관리
감염예방 및 교차감염 예방을 위해 격리지침 준수, 각종 카테터 관리, 손위생, 환경관리를 집중적으로 시행합니다.
개인 위생간호
거동이 불편하거나 침상생활만 하는 중환자에게 침상목욕, 구강간호, 침상세발, 회음부 간호 등의 위생간호를 제공합니다.
욕창 간호
욕창이 생길 위험성이 있는 환자에게 공기침대 적용, 체위변경, 등마사지 등의 욕창예방 간호를 시행합니다. 또한 욕창이 있는 환자에게 여러 욕창제품을 이용하여 욕창부위의 드레싱을 시행합니다.
중환자의 영양관리
환자의 소화기능과 상태에 따라 적절한 음식으로 식사를 제공합니다. 구강으로 식사가 어려운 경우 인공관을 통하여 경관미음을 제공합니다. 경장영양이 불가능한 경우 경정맥영양으로 보충하며 영양지원팀의 도움을 받습니다.
교육 및 상담
신입간호사 교육
인공호흡기, IABP, ECMO, CRRT 등 기본원리 및 적용방법, 심전도, 투약, 간호기록에 대하여 소규모 이론 및 실습교육을 합니다.
체험학습
전문심장소생술과 인공호흡기에 관하여 체험 위주의 이론과 실습 교육을 합니다.
알기시리즈
매년 중환자실 간호사의 교육 요구도에 따른 맞춤 교육을 합니다. 폐알기(ARDS), 머리알기(Seizure, IICP), 심장알기(IABP), 영상알기(X-ray) 교육 등이 있습니다.
근무지 이동 간호사 교육
복직이나 근무지 이동이 있는 경우 인공호흡기, 최신 CPR 가이드라인, IABP, ECMO, CRRT 원리 및 문제해결 등에 관한 소규모 실습교육을 합니다.
스터디그룹 진행
교육간호사의 주도하에 경력별 스터디 그룹이 있어 질환 및 시술에 따른 간호를 학습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