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사실 Q&A

여성진찰실

조회수 : 492 등록일 : 2023-05-19

여성 초음파는 무슨 검사인가요여성 초음파는 질 내로 초음파 탐촉자를 삽입하여 골반 내 질, 자궁과 난소, 난관에 혹이나 형태적 이상 소견이 있는지 보는 검사입니다그림1-여성초음파 모습 그림2-부인과 골반 해부학 나팔관(난관) 자궁 난소 질자궁 수술을 했는데 자궁경부암검사가 필요한가요자궁근종이나 염증 등의 이상 소견으로 수술한 경우에는 검사가 필요 없습니다. 단, 증상이 있거나 염증이 잦은 경우에는 2-3년마다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암 또는 전 단계 등으로 수술을 한 경우에는 재발방지를 위해 매년 검사가 필요합니다자궁암검사와 자궁경부암 검사는 다른 검사인가요자궁 암 검사와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 경부의 세포를 채취하는 검사로 동일한 검사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자궁경부 세포검사(Pap Smear) 입니다.  더불어 자궁내막암이나 난소암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그림- 자궁경부암 검사모습자궁경부암 백신 예방접종을 했는데 자궁암 검사를 해야 하나요백신을 접종한 경우 암 발병률을 70~80% 감소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셨더라도 매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