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병원 역사 35장면

2. 의학교(醫學校) 개교(1899)

조회수 : 3,289 등록일 : 2020-12-22

 의학교(醫學校) 개교(1899) 


대한제국 정부는 1899년 3월 24일 의학교관제를 공포했고, 의학교는 같은해 9월 4일에 개학했다. 의학교의 교육연한은 3년이었다. 교과목은 동물, 식물, 물리, 화학, 해부, 생리, 약물, 내과, 외과, 안과, 종두 등 16과목이었다. 교장 지석영을 비롯해 김익남, 유세환, 유병필 등의 교관들이 학생교육을 비롯해 학사 운영을 이끌어 나갔다. 모든 경비는 나라에서 부담했다. 의학교는 당시의 학제(學制)상 법관양성소와 더불어 최고 수준의 학교였다.

 
1902년 7월 4일, 마침내 19명의 학생들이 졸업시험을 통과했다. 우리나라 안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근대식 의사들이 배출된 것이다. 졸업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의사로서의 모든 자격과 권리를 인정받았다. 당연히 개원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1907년 한국 군대가 강제 해산될 때까지 그들은 주로 군의관으로 근무하면서 장병의 질병 치료에 주력했고, 더 나아가서 한국 사회에 근대의학을 정착시키고 확산시키는 데 기여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