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에베로리무스 투약 후 나타난 구내염 사례

조회수 : 859 등록일 : 2022-07-30

에베로리무스 투약 후 나타난 구내염 사례

췌장에서 기원한 진행성 신경내분비종양으로 진단받은 10대가 종양 재발 소견으로 한 달 전부터 에베로리무스를 복용하였고, 2주 전부터 구내염을 호소하였다.
에베로리무스는 초기에는 면역억제제로 개발되었으나, 신장암에서 항암치료 효과가 입증되었다.
최근에는 신경내분비종양의 치료에도 사용되고 있다. 

에베로리무스 투약 후 발생하는 구내염은 흔한 이상반응 중 하나이며, 이는 면역 침윤 또는 경구 미생물 군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에베로리무스 투약 후 발생한 구내염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구강 위생을 잘 지키고,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중탄산나트륨 및 스테로이드 성분의 가글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반면 알코올, 과산화수소, 요오드 함유 가글은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필요한 경우 에베로리무스 용량 감량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Rugo HS, et al. Prevention of everolimus-related stomatitis in women with hormone receptor-positive, HER2-negative metastatic breast cancer using dexamethasone mouthwash (SWISH): a single-arm, phase 2 trial. Lancet Oncology. 2017.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