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약물이상사례

요오드화 조영제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및 피부반응검사 사례

조회수 : 879 등록일 : 2022-07-30

요오드화 조영제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및 피부반응검사 사례

50대 여성이 건강검진을 위해 요오드화 조영제 중 하나인 이오비트리돌 86 ml 투약한 직후 온몸에 열, 가려움증, 안면부종이 나타났다.
이에 전신 스테로이드제(메틸프레드니솔론), 항히스타민제(클로르페니라민)를 투약하였지만, 혈압이 70/40 mmHg으로 저하되어 응급실을 방문했다.
급실에서 수분을 공급하면서 경과 관찰하며 환자 상태가 안정된 것을 확인한 이후, 증상 재발 시 전신 스테로이드제와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기로 하고 퇴원하였다.

요오드화 조영제의 이상반응은 소염진통제, 항암제, 항생제에 이어 4번째로 많다.
또한 조영제는 국내 약물 아나필락시스의 원인 약제 중 10.1%를 차지하며, 세 번째로 흔한 원인 약물이다.
요오드화 조영제 과민반응은 발생 시간에 따라서 즉시형 반응(조영제 노출 후 1시간에서 6시간 이내에 발생)과 지연형 반응(6시간 이후에 발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비이온성 저장성 조영제의 경우, 즉시형 과민반응은 약 0.2-3%의 환자에서, 지연형 반응은 약 1-3%의 환자에서 발생한다.
즉시형 과민반응을 경험한 환자에게는 피부반응 검사와 같은 알레르기 검사를 적절히 시행하여 IgE 매개 알레르기 반응을 감별하고, 대체 조영제 선택에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수정. 요오드화 조영제 과민반응의 진단 및 예방에 관한 최신 지견. 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지. 2021.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