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입원에서 퇴원까지

진료안내 입원에서 퇴원까지
입원시 필요한 물품

아기가 사용할 아기용품 (분유, 5-6개 정도의 분유병, 기저귀, 물티슈, 얇은 옷, 애기 수건, 공갈 젖꼭지와 아기용 장난감 등), 보호자가 사용할 세면 도구, 여분의 이불, 컵, 주전자 등이 필요합니다. 아기가 입을 배내 저고리는 제공되므로 옷을 많이 가져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중환자실에서 

  환아는 수술 직후 심혈관계의 안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마취에서 깨어난 후에도 치료적 목적으로 일부러 재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는 인공 호흡기에 의존하여 호흡하게 됩니다. 환아가 깨어 있는 상태에서도 심혈관 기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환아의 자발호흡을 조금씩 유도하여 인공 호흡기로부터의 이탈을 시도합니다. 인공 호흡기 제거 후에는 산소를 공급하여 신체 내 적정 산소량을 유지하여 줍니다. 혈압 등 각종 심혈관계의 지표를 관찰하기 위해 환아의 혈관에 여러 개의 주사가 꽂혀 있으며 모니터를 통해 관찰하게 됩니다.
 
  수술 부위의 출혈된 피와 분비물 제거를 위해 흉관이 한개 또는 여러개 삽입되어 있습니다. 흉관은 분비물이 붉은색에서 점차 투명한 노란색으로 변하면서 양도 감소합니다. 환아의 질병과 체중을 고려하여 일일 배액량이 기준 이하로 감소하여야 흉관을 제거합니다. 흉관은 병실로 올라갈 때도 가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당 소변량의 관찰로 심장의 기능을 관찰하기 위해 소변줄을 갖고 있습니다. 소변줄은 병실로 올라가기 전에는 대개 제거하게 됩니다. 환아가 마취에서 깨고 움직이면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비하여 양팔을 침대에 고정하게 됩니다. 환아의 항문에는 체온의 관찰을 위한 튜브가 삽입됩니다. 환아의 상태 관찰을 위해 환아복을 입히지 않습니다.
 
  환아가 인공 호흡기를 가지고 있을 때는 입으로는 먹을 수 없습니다. 인공 호흡기와 기관내 삽관 튜브를 제거하고 8시간 정도 지난 후 장운동이 돌아오면 물부터 시작하여 우유 및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우유는 수술 전 환아가 먹던 우유를 가져다 주시면 중환자실 간호사들이 시간에 맞춰 먹입니다. 식사를 하는 어린이의 경우는 보호자가 중환자실에 내려와서 먹여 주실 수 있으며 섭취한 음식의 양을 기록합니다. 인공 호흡기를 오랫동안 가지고 있는 경우는 코로 삽입된 관을 통하여 우유나 미음을 주기도 하며 총정맥 영양제를 혈관 주사로 공급합니다.
 
  수술 후 환아의 첫 면회가 가능한 빨리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중환자실에 도착한 후 환아의 심혈관 상태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를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수술이 끝난 후 한 두시간 정도 더 기다리셔야 합니다. 면회는 가능하면 두 분씩 하시면 됩니다. 면회시에는 중환자실에서 치료하는 동안 이전 면회 시간부터 현재 면회 시간까지의 환아의 변화에 대해 담당 간호사의 설명을 듣습니다.
  

병실에서 퇴원할 때까지 

폐운동 

 환아의 침상에 가습기를 해주어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 줍니다. 폐 구석 구석의 가래를 밖으로 배출시키고 폐를 쪼그라들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기침과 등 두드리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학령기 아동의 경우는 스스로 심호흡과 기침을 할 수 있으므로 격려하도록 합니다.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 마시게 하고 입술을 오무린 상태로 천천히 내쉬도록 합니다. 등 두드리기는 보호자의 손을 컵 모양으로 하여 등과 가슴 부위를 짧고 리듬 있게 두드려 진동을 줍니다. 수건을 환아의 몸에 대면 불편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래가 많다고 등을 세게 두드리거나 손바닥으로 때리는 것은 환아를 아프게만 하고 효과가 그다지 볼 수 없습니다. 구토를 예방하기 위해 식사 1시간 전이나 식사 2시간 후에 실시합니다. 
 

활동정도

 환아는 스스로 식사를 하는 것부터 시작해 앉아서 할 수 있는 에너지 소모가 적은 활동에서부터 보호자와 함께 병동 산책을 하는 등의 활동을 하도록 격려합니다. 영, 유아의 경우 환아의 상태가 어느 정도 회복되면 유모차를 이용하여 병동 주위를 다니도록 합니다. 피로를 느끼는 것으로 보이면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다른 건강한 아이들처럼 사회화의 요구가 동일하기에 환아의 나이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투약관리

 심장 수술후 흔히 투여하는 약으로 약 먹는 시간에 되도록 정확히 복용해야 하며, 약의 부작용에 대해 알고 시간을 놓치고 복용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의료진에게 알려 지시를 받도록 합니다. 

ㆍ디곡신 
과량 복용시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부정맥, 구토와 복통이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합니다. 

이뇨제
용량이 충분치 않으면 소변 배출액이 적어 몸이 부을 수 있고, 용량이 과다하거나 약의 용량에 비해 먹는 것이 충분치 않으면 소변 배출액 많아 피부 탄력이 감소하고, 어린 영아의 경우 대천문이 함몰되는 등 탈수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뇨제를 투여시 혈액내 칼륨을 소실시키므로 칼륨을 많이 함유한 식품을 먹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감귤, 쥬스, 멜론, 건포도, 살구 등의 과일이나 달고 흰 감자. 토마토, 토마토 제품, 말린 완두, 콩, 녹색채소, 당근, 옥수수, 시금치 등의 야채류, 밀을 포함한 전곡류, 신선한 고기류,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등을 먹게 하면 됩니다.

항응고제 (와파린 등)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멍이나 검은색 대변, 붉은 소변, 지나친 코피, 관절 통증, 운동 후 다리가 심하게 붓는지 등을 관찰해야 합니다. 
 

섭취와 배설

 수유를 하는 환아의 경우 수유량 은 수술 후 심장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게 됩니다. 하루 수분 총 섭취량을 몸무게 1kg당 150cc 정도로 하며 보통 3-4 시간마다 수유하게 합니다. 수술 후 약 2개월간 수유량을 제한하고, 그 이후에는 소변량을 잘 관찰하며 원하는 양만큼 늘려 먹여도 됩니다. 수유 중간과 수유 후에는 반드시 트림을 시키고 수유 중에도 필요한 경우 산소를 마시게 합니다. 수유 후에는 바로 눕히지 말고 약 15분 정도는 환아를 안아 주도록 하며 눕힐 때는 머리를 조금 높여서 눕히도록 합니다. 수유 후에는 가능하면 울리지 말고 안정시켜 주어야 합니다. 환아의 식이가 진행되어 나가는 동안 먹는 양 만큼 배설 양의 조절도 중요합니다. 매일 먹이는 양과 소변량을 정확하게 기록하며 심장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심부전 증세가 있을 때에는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