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난임/가임력

PDF다운로드

1.이전 체외수정시술 횟수의 분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체외수정시술을 시행한 환자가 임신 목적으로 이전 타원에서 시행한 체외수정시술 횟수의 평균, 타병원에서 체외수정시술을 통해 임신시도를 하였으나 임신에 실패하여 내원한 환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전 체외수정시술 횟수도 1.9회에서 3.3회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체외수정시술 중증질환환자 분율, 체외수정시술 시행 환자 중 중증질환(암, 심장, 뇌혈관, 희귀난치성 질환)환자 분율, 중증 질환의 치료 성적이 향상됨에 따라, 임신과 같은부가적인삶의질부분에대한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타기관에 비하여 중증 환자 비율이 26~30%로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3.체외수정시술 고령환자 분율, 체외수정시술 당시 고령(만 35세 이상)환자 분율, 체외수정시술당시만35세및40세이상난임 환자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35세 이상인 환자는 74.6%, 40세 이상인 환자는 35.8% 까지 증가하였습니다. 4.체외수정시술 배아생성 실패 분율, 난임치료 혹은 가임력보존을 위해 시행한 체외수정시술 결과 수정이 일어나지 않은 분율, 난자채취후수정에실패하는경우는거의없으며, 배아 생성 실패율은 3~5% 정도로 꾸준히 좋은 결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난자/정자/배아 연간 동결보존 건수, 연간 난임치료 혹은 가임력보존을 위해 시행한 난자, 정자, 배아의 동결보존 시행 건수,  여성의사회진출증가로결혼및출산시기가늦어지고있으며,의료기술의발달로암환자의치료 성적이 향상되어 가임력 보존의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의학적 변화에 따라 가임력 보존 시술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난자/배아 동결은 126건, 정자 동결은 93건까지 증가하였습니다. 6.동결보존 배아 해동 후 생존 분율,  동결보존 후 해동한 배아에서 생존이 확인된 분율, 배아동결및해동기술의발전으로동결 배아 생존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98.0%로 측정되었습니다. 7.체외수정시술 후 합병증 발생률(조발생률), 체외수정시술을 시행한 환자 중 시술 후 합병증(난소과자극증후군, 다태임신)이 발생한 환자의 분율, 난소과자극증후군 발생율은 10% 미만으로 꾸준히낮게유지되고있습니다.배아배양기술및 선택 기술이 발전하여 단일 배아 이식이 증가함에 따라 다태임신의 비율도 22.6% 에서 15.4% 까지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