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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보연 교수의 컬럼

한국의 전통사찰 보기03-절 입구에 있는 것들-다리

조회수 : 1,793 등록일 : 2020-10-26

사진1
사진2

3. 절 입구에 있는 것들-계곡, 다리

  일주문을 지나 절로 가다 보면 산기슭에 이르러 개울을 만난다(사진 1). 개울물 소리를 들으며 흙길을 걷다보면 ‘시냇물 소리가 곧 부처의 설법이라는(溪聲便是廣長舌)’ 소동파(蘇東坡)의 시가 저절로 생각난다. 개울을 끼고 오르다 보면 만나는 길목마다 다리가 있다. 돌다리든 외나무다리든 능파교(凌波橋), 승선교(乘仙橋), 세진교(洗塵橋), 극락교(極樂橋) 등의 이름이 붙어 있는데, 이는 다리를 건넌다는 것이 속세에서 피안의 세계, 즉 부처의 세계인 불국토(佛國土)에 이른다는 상징성을 의미한다. 물결을 건넌다는 능파교나 신선이 하늘로 오른다는 승선교는 절 가까이가 아니라도 볼 수 있지만(사진 2, 3) 속세에 젖은 티끌을 모두 씻어 낸다는 세진교나 서방정토 극락세계로 건너가는 극락교는 절에 다가서야만 만날 수 있다(사진 4, 5). 다리 밑으로 흐르는 계곡을 보면 물소리를 들으며 쉬워 가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래서 다리 위에 누각을 짓고 쉬었다 가게 한다(사진 6, 7).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부처님을 만나기전에 속세에서 찌든 때를 씻어야 한다. 세세생생에 지었던 업을 닦아야 한다.

  산사의 다리로는 순천 선암사의 승선교와 여수 흥국사의 홍교가 가장 아름답고 조형미가 뛰어나서 모두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다리가 무지개 모양이어서 홍예교(虹霓橋)라고 부른다. 선암사의 승선교(보물 400호)는 조선 숙종 때에 화강암으로 만든 아름다운 아치형 석교(石橋)로서 홍예(虹霓)는 하단(下端)부에서부터 곡선(曲線)을 그려 전체의 모양이 완전한 반원형(半圓形)을 이루고 있다(사진 2). 기단부(基壇部)는 자연 암반이 깔려 있어 홍수에도 다리가 급류에 휩쓸릴 염려가 없는 견고한 자연 기초를 이루고 있다. 다리의 아래 부분부터는 길게 다듬은 돌을 연결하여 무지개 모양의 홍예(虹霓)를 쌓았으며, 그 짜임새가 정교하여 밑에서 올려다보면 부드럽게 조각된 둥근 천장을 보는 듯하다. 홍예를 중심으로 양쪽 시냇가와의 사이는 자연석을 쌓아 석벽을 이루고 그 윗부분에도 돌을 쌓았는데, 모두 주변의 냇돌을 이용하였다. 다리 한복판에는 용머리를 조각한 돌이 밑으로 삐죽 나와 있어 장식적 효과를 주고 있는데, 예로부터 이것을 뽑아내면 다리가 무너진다고 전해오고 있다. 임진왜란 이후 불에 타서 무너진 선암사를 중건할 때 이 다리를 놓은 것으로,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진다. 조선 숙종 24년(1698) 호암대사가 관음보살의 모습을 보기 바라며 백일기도를 하였지만 그 기도가 헛되자 낙심하여 벼랑에서 몸을 던지려 하는데, 이 때 한 여인이 나타나 대사를 구하고 사라졌다. 대사는 자기를 구해주고 사라진 여인이 관음보살임을 깨닫고 원통전을 세워 관음보살을 모시는 한편, 절 입구에 아름다운 무지개다리를 세웠다고 한다.

  여수 흥국사 홍교(興國寺 虹橋)(보물 563호)는 개울 양 기슭의 바위에 기대어 쌓았는데, 부채꼴 모양의 돌을 서로 맞추어 틀어 올린 다리 밑은 무지개 모양의 홍예(虹霓)를 이루고 있다(사진 3-1). 양옆으로는 둥글둥글한 돌로 쌓아올린 벽이 학이 날개를 펼친 듯 길게 뻗쳐 조화를 이룬다. 홍예의 한복판에는 양쪽으로 마루돌이 튀어 나와, 그 끝에 용머리를 장식하여 마치 용이 다리 밑을 굽어보고 있는 듯하다(사진 3-2). 조선 인조 17년(1639)에 세워진 다리로, 지금까지 알려진 무지개형 돌다리로서는 가장 높고 길며, 주변 경치와도 잘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다리이다(문화재청 자료 인용).

  양산 통도사의 삼성반월교는 세 개의 무지개 모양을 한 다리로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계곡의 경치와 잘 어울린다(사진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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