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치료 원리/특징

중입자치료기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날카로운 명사수(Sharp shooters) - 국제학술지 Nature


중입자치료의 원리

중입자(重粒子)란, 탄소 또는 헬륨과 같이 무거운 입자를 가속시켜 ‘브래그피크(Bragg peak)’라는 물리적 특성을 이용한 최신 방사선치료입니다. 탄소빔의 경우 양성자빔보다 질량이 12배 무거워 환자치료를 하는데 보다 우수한 물리적 특성을 보입니다.

입자별크기비교

브래그피크(Bragg peak)

브래그피크란 입자빔의 고유한 특성으로, 입자빔이 인체 내의 정상 조직을 투과하여 암 조직에 도달하는 순간 막대한 양의 방사선을 쏟아 부어 암 세포를 죽이고, 그 이후로는 방사선양이 급격히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external_image

치료 특징

스캐닝(Scanning) 치료
가장 최신 테크닉으로, 높은 에너지로 가속된 입자빔을 자기장의 세기로 위치를 정교하게 제어하여, 종양에 그림을 그리듯이 빠른 속도로 움직이며 정확∙정밀하게 암 세포만을 파괴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중입자스캐닝빔중입자스케닝빔

호흡 동조 치료
폐, 간, 심장 등 흉부 및 복부에 있는 장기들은 호흡에 따른 움직임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움직임이 큰 장기에 발생한 종양 치료를 위해서는 호흡 동조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종양 부위에 마커를 삽입하여 호흡에 따른 마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종양을 치료하며, 최근에는 마커 삽입 없이도 종양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호흡 동조 치료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뷰어 다운로드

뷰어는 파일 문서 보기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뷰어로는 문서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 편집 할 수 없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사용하는 문서는 한글2002,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아크로뱃리더) 5가지 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해당 뷰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뷰어를 다운로드 받아 각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뷰어는 사용하시는 컴퓨터에 한 번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전체 검색

전체 검색